출생연도별 나이

2008년생 나이 (2026년 기준)

2008년생은 2026년 현재 만 17~18세, 쥐띠(무자년생), Z세대입니다.

만 나이
만 18세 (생일 전 만 17세)
세는 나이
19세

쥐띠 무자년

2023년 6월 만 나이 통일 시행으로 공식 나이는 만 나이입니다. 정확한 생년월일 기준 계산은 만 나이 계산기에서 하세요.

2008년생 기본 정보

만 나이 (2026년)만 17~18세
세는 나이 (한국식)19세
연 나이18세
띠 · 60갑자쥐띠 · 무자년
학년 (2026년 3월 기준)고등학교 3학년
법정 정년 (만 60세)2068년
국민연금 수급 개시 (만 65세)2073년

2008년생, 올해 몇 살일까?

2008년에 태어난 사람은 2026년 기준으로 생일이 지났다면 만 18세, 아직 생일 전이라면 만 17세입니다. 예전에 쓰던 세는 나이(한국식 나이)로는 19세가 됩니다. 2023년 6월 28일부터 행정·민법상 나이가 만 나이로 통일되어,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나이는 만 나이를 뜻합니다.

2008년생 주요 나이 도달 연도

만 N세가 되는 해는 출생연도 + N으로 간단히 계산됩니다. 2008년생의 주요 분기점은 아래와 같습니다.

나이도달 연도의미
만 19세2027년청소년 보호법상 성인, 주류·담배 구매
만 20세2028년대학 입학·성인식
만 30세2038년
만 40세2048년
만 50세2058년
만 60세2068년법정 정년·환갑
만 65세2073년노인 기준·경로우대·기초연금
만 70세2078년고희(古稀)
만 80세2088년산수(傘壽)

2008년생 띠 — 쥐띠 (무자년)

2008년에 태어난 사람의 띠는 쥐띠이며, 60갑자로는 무자년생입니다. 띠는 음력설(설날)을 기준으로 바뀌므로, 1월 1일부터 설날 사이에 태어난 경우 앞 해의 띠일 수 있습니다. 정확한 띠는 띠 계산기에서 음력 기준으로 확인하세요.

2008년생 정년·국민연금

법정 정년은 만 60세로, 2008년생은 2068년에 정년을 맞습니다. 국민연금 노령연금은 출생연도에 따라 수급 개시 연령이 다른데, 2008년생은 만 65세(2073년)부터 받습니다. 정년 이후 연금 개시까지의 소득 공백(은퇴 크레바스)은 정년 계산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자주 묻는 질문

2008년생은 몇 살인가요?
2026년 기준 생일이 지났으면 만 18세, 생일 전이면 만 17세입니다. 세는 나이로는 19세입니다.
2008년생은 무슨 띠인가요?
쥐띠(무자년)입니다. 단, 띠는 음력설 기준이라 연초 출생은 앞 해 띠일 수 있습니다.
2008년생 정년·국민연금은 언제인가요?
정년(만 60세)은 2068년, 국민연금(만 65세)은 2073년입니다.

다른 출생연도 나이 보기

함께 쓰면 좋은 계산기